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렌드 블로그 운영을 위한 주제 선정 방법을 검토해본다.
수익화를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라면 트래픽 유입은 필수이다.
그러려면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,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소재를 올려야 할 것이다.
예전에는 네이버에서 '실시간 인기검색어'라는 서비스를 제공했었는데, 이제는 그게 없어졌다.
그럼 우리는 실시간 이슈를 어디서 찾아볼 것인가.
구글 트렌드 인기검색어
구글 트렌드에서 확인 가능하다.
https://trends.google.com/home
Google 트렌드
2023년 올해의 검색어 Google 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한 해를 살펴보세요.
trends.google.com
구글 트렌드에 들어가면 이 화면이다. 여기서 '실시간 인기'를 클릭한다.
그럼 이렇게 지난 24시간 동안 가장 검색량이 많은 검색어들을 보여준다.
조회 기간은 [지난 4시간 / 24시간 / 48시간 / 7일] 이렇게 4개의 선택지로 검색 가능하다.
정렬은 [제목 / 검색량 / 날짜순 / 관련성] 의 4개의 옵션으로 정렬이 가능하다.
[검색량] 기준으로 정렬해준다.
검색량 기준으로 정렬하면 지난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는 "토트넘 대 맨유" 였던 것을 알 수 있다.
네이버와 구글에 각각 "토트넘 대 맨유"를 검색해보면 블로그보다는 뉴스의 노출도가 높다.
그리고 이런 경우 이미 경기가 끝났기 때문에 검색량은 금세 줄어들 것이라 보인다.
검토 결과
장점
- 최근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이므로 단기간 내 트래픽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.
단점
- 주제에 따라 일시적으로 검색량이 많아지는 경우가 있어 유입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.
- 주제에 따라 블로그보다 뉴스를 상위노출하는 경우 유입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다.
- 블로그 전체의 주제가 일관성을 잃어 중구난방이 될 수 있다.
- 재생산되지 말아야 할 콘텐츠를 재생산할 수 있다.
1차 확인해본 결과, 단위 시간당 가장 검색량이 많은 것은 축구 경기와 관련한 것이었다.
이 경우 축구 경기가 이미 종료되어 경기 결과가 나와있는 경우라면
관련 주제의 포스팅에 대한 유입이 일시적이고 그 타이밍을 놓치면 아예 유입이 되지 않을 수 있다.
더 우려스러운 점은 자동화를 돌렸을 때 재생산되어서는 안 될 정보(자살 등)를
여과하지 못한 채 재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.
이전 포스팅에서 나는 트렌드 블로그 + 니치 블로그 의 하이브리드 전략을 채택하기로 한 바 있다.
2025.02.17 - [수익화 블로그 세팅하기] - 블로그 에드센스로 돈 버는 법: 트렌드 키워드 vs 특정 주제, 뭐가 더 좋을까?
블로그 에드센스로 돈 버는 법: 트렌드 키워드 vs 특정 주제, 뭐가 더 좋을까?
수익화 블로그를 세팅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무엇을 주제로 포스팅을 발행할 것이냐 다.나는 다음의 2가지 방법을 검토해보려고 한다. 1. 최근 검색량이 많은 주제를 포스팅하기2. 주
watasimaker.tistory.com
여기서 트렌드 블로그의 역할은 빠르게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이다.
그러니 트렌드 키워드에서는 그 역할만 잘 해주기를 기대해보자.
다음 포스팅에서는 니치 블로그의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을 검토해보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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